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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유통

좋은 음식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은?


(한국농업신문=박용진 기자) 대표적인 성인병 중 당뇨병은 중년층의 대표적인 질병이었지만 스트레스와 잘못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젊은 층에서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다.

 
당뇨병은 이름 그대로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질환이며 여러가지 합병증이 함께 오는 일종의 대사질환으로, 망막병증, 신기능 장애, 심혈관계 질환 등 여러 합병증이 찾아올 수 있다.
 
초기증상은 사실상 환자가 스스로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거의 없다. 당뇨혈당수치가 올라가면서 목이 자주 말라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며 이에 따라 소변량이 증가하고, 많이 먹어도 체중이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난다. 피곤해서 혹은 스트레스 받아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뇨 치료방법은 평소 식단과 운동에 신경 쓰는 것이다. 초기 증상을 알기 어려운 특성 상 정확한 당뇨 혈당 정상수치를 파악하기 위해 자가 혈당측정기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당뇨 정상수치는 공복혈당 90㎎/dL이하, 식후 2시간째 혈당 120㎎/dL이하가 나와야 한다. 당뇨병에서 벗어나기 위해 식단표를 정해놓고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식이요법은 체중 관리와도 관련이 있다. 당뇨에 나쁜 음식인 사탕, 초콜릿 등 단 음식은 피해야 하며 식후 혈당을 높일 수 있는 과일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이밖에도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누에가 있다. 누에는 디옥시노지리마이신이라는 성분은 전분이 포도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지연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해주는데 당뇨에 도움을 준다고 해 많은 나라에서 예전부터 누에를 가공 섭취하고 있다. 동의보감에서도 당뇨치료를 목적으로 누에를 사용했다고 나와 있다. 

국내 누에 최대생산지 영천양잠농협에서도 최근 당뇨, 고혈압 환자들의 누에엑기스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